X
    Categories: 국내

2018 중고차 구입시 세금 계산 취등록세 (취득세 등록세)

2018 중고차 구입시 세금 계산 취등록세 (취득세 등록세)

마음에 든 중고차 구매하려니 세금 정보가 궁금하겠죠. 중고차 구입시 세금 계산을 따지는데 왜 2018년 중고차라 붙이는 걸까요?

여러분이 여러 가지 궁금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한 내용입니다.

1. 왜? 2018년 중고차

해마다 행정부에서 자동차 요율 기준을 공시합니다. 그 정보를 참고하여 지자체에서 중고차 등록할 세금을 산출 기준이 되는 것이죠.

그래서 중고차 요율을 적용한 중고차 산출 가격은 2018년 기준과 2017년 기준이 다른 이유에 2018년 중고차 요율을 적용한 세금을 확인합니다.

2. 중고차 취등록세

일반적으로 신차 구매 시 공장도 가격 + 개소세 + 교육세 + 부가세 등에서 취등록세 7%를 적용하는데요. 중고차 취등록세는 조금 다르게 위 언급한 요율을 적용한 가격에서 취등록세 7%를 적용합니다.

[잘못된 예] 수입 중고차 3,000만 원 구입 X 7% 취등록세 적용 = 과세

[정확 예] 2013년식 수입 중고차 3,000만 원 구매 X 연식 잔가율 = 1,020만 원 (지자체 신고 가격) X 취등록세 7% 적용합니다.

중고차 취득세와 등록세를 신차 구매처럼 계산할 경우 과세가 되고 납부된 세금은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중고차 구입시 세금을 지자체 신고 가격을 미리 계산해서 신고한다면 피해 보는 경우가 없겠죠. 저는 예전 이런 내용을 인지하지 못해 중고차 구매 가격에서 취등록세 7%를 낸 경우가 있었습니다.

지자체 신고 시 담당 공무원에게 문의했을 때 “중고차 가격 또는 요율에 따라 적용됩니다.”라고 앵무새처럼 이야기하고 자세한 내용을 알려주지 않더군요.

한마디로 세금이기에 모르면 더 많이 내는 것이고, 알면 그만큼만 내면 됩니다. 더 많이 낸다고 찾을 수도 없습니다. 계산 방식이 중고차 가격 또는 요율 중에서 적용된다는 내용처럼 말이죠.

그래서 쉽게 2018년 중고차 구매 요율을 적용해서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아래 이미지 내용처럼

구매할 중고 차량 구분과 연식을 선택하고 가격을 입력하면 2018년 중고차 요율을 적용한 취등록세 정보가 나옵니다. (클릭 직접 입력해 보세요)

그다음 중고차 요율 적용한 “지자체 신고할 중고차 가격”이 나오는데, 제시한 가격보다 낮게 적을 경우, 평균 거래 가격으로 지자체에서 다시 산출한다는 점 숙지하셨으면 합니다.

위 내용만 잘 적용하면 중고차 세금 감면 효과처럼 중고차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며 세금을 과세하지 않고 딱 맞게 부과한 것입니다. (중고차 공채매입비 클릭 중고차 가격 입력 후 채권 가격 참고, 나타나지 않을 경우 해당 지역 채권 가격은 없습니다)

혹시나 중고차 구매 가격을 입력하고, 요율 적용한 중고차 제시된 가격을 지자체 신고했는데, 너무 낮다고 하거나 맞지 않는다고 한다면 자유 게시판에 중고차 구매 가격과 연식을 남겨주세요.

중고차 평균 시세에 맞지 않는다는 내용일 수 있겠습니다만, 그렇다고 중고차 딜러가 시세에 맞지 않게 판매할 일은 없으니 그럴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중고차 구분에서 자동차세 할인 선택 (중고차 자동차세 클릭)